남들보다 4배 빠르게 프로그래밍 배우는 방법

Date:

Share post:

프로그래밍을 빨리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가장 좋은 방법은 “진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며 배우는 것”입니다. 예제 말고, 내가 만들고 싶은 것, 돈이 되는 것을 만들며 배우면 누구보다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4배 빠르게 프로그래밍 배우는 방법은 바로 “직접 만들기”

가장 빠른 시간에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방법은 바로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다"
가장 빠른 시간에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방법은 바로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다”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방법을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왜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사람이 할 수 없는 노동을 대체하거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상점 역할(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을 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도구를 잘 만들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목표도 바로 위에서 이야기한 도구를 잘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무언가 잘 만들고 싶다면, 잘 하는 사람을 따라서 만들어보고, 실수도 하고, 방법을 배우기도 하면서 실력이 좋아집니다. 프로그래밍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도구를 만들어 봐야 실력을 빨리 키울 수 있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밍도 배우고, 프로그래밍으로 돈도 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원하는 것은 “수 많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빠르게 수집하여 정리하는 도구”입니다. 그리고 찾아보니 파이썬이라는 언어와 크롤링이라는 기술을 이용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작정 파이썬과 크롤링하는 방법을 찾아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저는 과거에 국비지원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운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6년 동안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아서 모두 까먹었습니다. 실무 경력도 없습니다. 파이썬을 배워본 적도 없습니다. 물론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보다는 이해가 조금 빠를 수도 있지만, 처음 배우는 내용이기에 큰 차이는 없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왜 파이썬을 배우려고 하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짧은 시간에 제대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울트라러닝”

학습법, 울트라 러닝
누구보다 빨리 배우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제가 프로그래밍 기초를 먼저 배우지 않고, 무작정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 공부하려는 것은 바로 “울트라러닝”에서 이야기하는 학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울트라러닝은 MIT에 입학하지 않고 MIT 컴퓨터과학 학부 과정을 1년 만에 독파하고 이 과정을 정리해 본인의 블로그에 올려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스콧 영”이 제시한 학습법 입니다.

울트라러닝은 초고속 그리고 초강도로 매우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지식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렇게 빠른 시간안에 배울 수 있는 것은 바로 온라인 강의가 너무나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나에게 필요가 없는 지식을 시간을 들여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원하는 것만 골라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하려는 방법도 저자가 코딩을 배웠던 방법과 비슷합니다. 빠른 시간에 효율적으로 그리고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기 원하시는 분은 “울트라러닝” 책을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이터 크롤링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 찾기

목표는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크롤링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파이썬의 기초 문법부터 전부 배우려면 몇 개월이 걸릴 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곧바로 웹 크롤링 관련 책과 강의를 검색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 새로운 지식을 배울 때는 블로그나 유튜브보다 책과 강의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초보자 입장에서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정보로 학습하면 오히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찾아보니 크롤링 관련된 강의나 도서가 정말 많습니다. 내용을 참고해보면 웹 크롤링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1. 파이썬 기초 문법
  2. HTML 문서의 파싱 방법 (Beatiful Soup)
  3. 동적 웹 페이지를 다루는 법 (Selenium)
  4. API 활용하기
  5. 크롤링한 데이터를 엑셀, csv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6. Pandas Library를 이용해 데이터 프레임 형태로 저장하기
  7. Matplotlib를 이용해 시작화 하기
  8. MySQL을 이용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하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따라서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습하면서 목표만 잃지 않으면 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관련 블로그 글

HTML의 Form태그를 PHP에서 활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연쇄창업가 최대표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웹 빌더 플러그인 사용을 넘어, 직접 제작단계를 가기 위해 PHP를 연습하고 있는데, 가장 먼저 HTML의...

워드프레스 프로그래밍 학습하기 (Fastcomet FTP를 이용해 PHPstorm에 1분 만에 연결하기)

안녕하세요! 연쇄창업가 최대표입니다.오랜만에 프로그래밍 관련 포스팅을 하네요. 올해 워드프레스를 처음 배우면서, 프로그래밍은 하지 않고, 웹 빌더 플러그인을 통해 홈페이지를...

프런트엔드 개발자가 하는 일

우리가 보고 있는 홈페이지는 여러 기술들이 들어가 있다. 홈페이지에 글자, 그림, 버튼 등을 넣고 보여주는 기술,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먼저 알아야 할 것

최근 컴퓨터 공학과가 아닌 문과생들도 "개발자"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좋은 직장으로의 취업은 어려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