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에게는 설치나 개발환경 설정도 어렵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설치 하나로 해결해 주는 프로그램이 “아나콘다(Anaconda)” 입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문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기 위해 아나콘다를 설치하겠습니다.
파이썬 환경 설정, 아나콘다로 쉽고 간편하게 끝내자
딱 하루 만에 크롤링을 할 수 있을 정도의 파이썬 기초 문법을 배워보겠습니다.
그냥 따라서 쭉 해보세요. 아~ 이렇게 하는 거구나~ 하고 쉽게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쉽게 사용하기 위해 “아나콘다(Anaconda)”를 먼저 설치할 텐데, 아나콘다는 파이썬을 쉽게 쓸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이라고 합니다. 일단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아래 사이트에 이동합니다.
Anaconda | Anaconda Distribution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Anaconda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다만, 마지막 화면에서 “Add Anaconda3 to my PATH environment variable”에는 체크해주세요. 그래야 별도로 환경설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윈도우 화면 아래 검색창에 “jupyter notebook” 을 입력하여 실행해줍니다.
입력했는데 바로 실행이 안되고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확인해 보니 아래에 적힌 폴더에 있는 파일을 실행하거나 그 아래 주소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저는 localhost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카피해서 실행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열어서 위에서 복사한 주소를 넣어서 실행하니까 열립니다. 이 화면이 주피터 노트북 페이지 입니다.
이제 파이썬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우측에 “New” 버튼을 누른 후, “Python (ipykernel)” 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만국 공통어인 “hello world”를 한번 입력해보겠습니다. 파이썬에서는 print(“hello world”) 라고 입력한다고 합니다. 입력 한 다음에 “shift + enter”를 누르거나 위에 “Run”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처럼 나오면 성공입니다.
파이썬 환경설정하기
이제 아나콘다를 이용해서 파이썬 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파이썬을 직접 설치할 수도 있지만, 아나콘다를 이용하면 파이썬 버전 별 관리가 편해집니다.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따라서 해봅니다.
윈도우 화면 아래 검색창에 “Anacoda prompt” 를 입력합니다. 보이는 “Anaconda Prompt (anaconda3)”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검정 화면에서 “conda search python”을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python이 버전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Python이 최신 버전입니다. 저는 3.10.4가 최신이네요. 설치를 위해서 “conda create –name python3_10_4 python=3.10.4”라고 입력합니다. python3_10_4는 이름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아래로 내려 “y”를 입력합니다.
설치가 잘 되면 아래 화면처럼 볼 수 있습니다.
설치 된 버전으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conda activate python3_10_4 (내가 썼던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앞에 (base)라는 글자가 (python3_10_4)로 변경됩니다.
크롤링을 위한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파이썬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크롤링을 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아나콘다 안에서 쉽게 설치가 되는데, “pip install 설치할 라이브러리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라이브러리들을 하나하나 입력해서 설치해주세요. 아래 이미지처럼 하나하나 인스톨 합니다.
jupyter
numpy
pandas
matplotlib
selenium
xlrd
pymysql
cryptography
openpyxl
마지막으로 jupyter notebook에 연결해보겠습니다. “python -m ipykernel install –user –name python3_10_4” 라고 입력합니다. (맨 마지막에 작성한 “python3_10_4“는 위에서 각자 설정한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길고 긴 설치가 끝났습니다. 다 설치되었으면 다시 jupyter notebook을 실행해주세요. (아까 열린 창으로 안됩니다. 다시 실행해주세요) 아래 이미지처럼 설치한 파이썬 이름이 보이면 성공입니다!
이렇게 해서 파이썬 개발환경 설정이 끝났습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오늘 설치는 누구나 쉽게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다음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 개발 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ython 3.10.8 hbb2ffb3_0 pkgs/main
(base) C:\Users\ratio>conda create -name python3_10_4 python=3.10.8
Collecting package metadata (current_repodata.json): done
Solving environment: failed with repodata from current_repodata.json, will retry with next repodata source.
Collecting package metadata (repodata.json): done
Solving environment: failed
PackagesNotFoundError: The following packages are not available from current channels:
– python3_10_4
Current channels:
– https://repo.anaconda.com/pkgs/main/win-64
– https://repo.anaconda.com/pkgs/main/noarch
– https://repo.anaconda.com/pkgs/r/win-64
– https://repo.anaconda.com/pkgs/r/noarch
– https://repo.anaconda.com/pkgs/msys2/win-64
– https://repo.anaconda.com/pkgs/msys2/noarch
To search for alternate channels that may provide the conda package you’re
looking for, navigate to
https://anaconda.org
and use the search bar at the top of the page.
전 실패로 뜨는데 어떻게 해야나요?
마지막 단계의 Advanced Option에서 ‘Add Anaconda to my PATH는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Python 경로와 충돌할 우려가 있습니다.
위키독스 데이터분석이라는 책에서는 …
설치시 path 부분을 윈와 같이 체크해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문장으로 검색하면 아마 적혀 있는 곳이 나올 것입니다.
확인 바랍니다.